-
SSR
: 서버에서 필요한 HTML 파일을 만들어 브라우저에 보내는 방식
서버로부터 완성된 페이지를 받아 화면에 렌더링하는 방식이다. 렌더링 된 페이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페이지 이동시 깜빡거리는 현상이 발생한다. 하지만 SEO 에 용이하고서 서버에서 필요한 만큼만의 자원을 받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느리거나 서버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장점을 발휘합니다.
CSR
: 서버에서 내용이 비어있고 JS 가 링크된 HTML 파일을 클라이언트에 보내는 방식
웹사이트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초기 접속시 한번에 다운로드 받은 뒤 , 그 이후에 필요한 데이터는 서버로 요청하여 클라이언트에서 모든 렌더링을 제어하는 방식이다. 초기 렌더링 속도는 느리지만 이후에는 빠른 렌더링이 가능하다. 초기 페이지 HTML 바디는 비어져 있기때문에 SEO 가 좋지않다.
SSR과 CSR 비교
SSR
[장점]
- 정적인 사이트에 적합
- 처음 진입시 빠른 로딩속도
- 크롤링이 쉽기 때문에 더 나은 SEO가 가능하다
[단점]
- 서버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.
- 좋지 않은 사용자 인터랙션
- 깜빡이는 현상
CSR
[장점]
- 웹앱에 적합
- 처음 진입 로딩 이후 빠른 속도
- 뛰어난 사용자 인터랙션 (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인터랙션이 가능하다)
[단점]
- SEO에 좋지 않음
- 초기 로딩 속도가 느릴 수 있다.
SSR과 CSR은 언제 사용해야할까?
CSR : 서버 상태가 비교적 좋고, 사용자 인터랙션이 많이 일어나는 SPA 서비스에 적합합니다.
SSR: 정적인 사이트 혹은 검색 엔진에 많이 노출되야하는 사이트. 웹사이트가 반복적인 동적 컨텐츠 렌더링을 포함하는 경우 적합합니다.
'Front-en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웹팩] 빌드하기 (0) 2022.09.12 [웹팩] (0) 2022.09.12 웹 접근성 - 새탭 새창 (0) 2022.09.04 how browsers work (0) 2022.07.27 HTML 파싱과 렌더링 (0) 2022.07.03